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는

기존 방송, 언론, 광고, PR 분야의 전문적 이론 및 실기교육에 인터넷과 스마트 미디어를 기반으로하는 뉴미디어교육을 더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융합 환경에 적응하고 선도할 수 있는 차세대 미디어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방송영상전공

뉴미디어 시대가 요구하는 차세대 방송영상 전문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방송영상전공에서는 창의적 사고능력의 배양을기본으로 방송, 영상분야에 다양한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이론중심의 교육보다 이론에 기초한 실습위주의 교육에 중점을 둠으로써 방송 및 영상산업분야 진출 시 현장 적응력은 물론 개인의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광고PR전공

뉴미디어 환경을 선도하는 창의적 광고ㆍPR 전문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광고   PR전공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위해 분야별 패키지식 교과과정을 마련하였다. 동서미디어센터에 설치된 첨단 HD영상제작 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제작실습 과정을 통해영상교육을 강화하여 전문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광고ㆍPR 인재 양성을 하고자 한다.

미디어 아웃렛 구축을 통한 차세대 미디어 창의인재 양성사업단

교육부는 지역사회의 수요와 특성을 고려해 대학 특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대학의 체질 개선을 유도하고자 대학특성화사업(CK 1)선정대학을 발표하였다. 동서대학교는 총 5개의 사업단이 선정돼 동남권 사립대학 중 최대 금액인 연간 49억원, 5년간 혜택을 받게 되었고,그 중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는‘미디어 아웃렛 구축을 통한 차세대 미디어 창의인재 양성사업단’으로 선정되어 2014년부터 5년간40억원을 지원받게 되었다.

차세대 미디어 창의인재 양성사업단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을 선도하기 위하여 기존의 영상매스컴학부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로개편하고, 다양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교내현장시스템(In School Field System)인 미디어 아웃렛을 구축, 운영함으로써지역사회 및 산업과 공동의 가치를 창출하고 미디어 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차세대 미디어 창의인재 양성사업단의 궁극적인목표이다.

특성화 사업의 주요 추진 전략

전략 1, 뉴미디어 시대에 맞는 전공 융복합 창의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진로상담을 통한 직무를 설정 Self Brand 3.0 트랙을 운영하며, 성적위주의 장학제도에서 성과보상형 창의인재 장학제도 혜택을 도입하는 것이다.

전략 2, 실제 산업체의 주요 부서를 그대로 체험할 수 있는 방송콘텐츠 제작사,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대행사와 미디어 플랫폼을 운영하고, 산학협력 연계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미디어 아웃렛를 구축하는 것이다.

전략 3, 외부 우수인력을 활용한 릴레이 특강, 취업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단기강좌와 칸느 국제광고제 교내 전시와 강좌를 매년 개최하여 창의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전략 4, 부산과 관련된 인문학 강좌와 현장에서 듣는 인문학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지역산업과 연계한 공동 프로젝트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을 위한 무료 홍보영상제작을 지원하여 지역사회, 지역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4대 전략을 실행하여 지역사회와 지역산업의 동반성장을 실천하기 위한 차세대 미디어 산업을 선도하는 미디어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미디어 아웃렛 시스템 운영방법

방송콘텐츠제작사 : 실제 방송국의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하여 학생들이 콘텐츠를 기획하고, 스튜디오 시스템을 활용하여 촬영하며, 넌리니어편집실에서 편집 및 녹음하여 완성할 수 있는 방송제작본부의 역할을 한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대행사 : 광고대행사의 제작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광고기획팀과 광고크리에이티브팀, 광고제작사로 업무를 전문화 해 전략적인 광고영상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종합광고대행사의 역할을 한다.

콘텐츠 비즈니스/마케팅 영업지원 : 산업체와의 협력관계 유지 및 콘텐츠 제작관리를 하기 위해 다각도의 영업 및 지원을 해주는 본부로 방송콘텐츠제작사 및 마케팅커뮤니케이션대행사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역할을 한다.

미디어 플랫폼 : 산업체 및 실습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제작된 영상콘텐츠를 인터넷 방송으로 송출하는 시스템으로 지역사회에기여하기 위한 콘텐츠를 편성하고 운영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크리닉 : 방송과 광고PR분야를 기획, 제작함에 있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담당교수인 본부장과 자유롭게 회의 하고, 해결해주는 전공별 크리닉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언어 선택

태그 구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