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연도 2023

제작 동서대학교 미디어콘텐츠대학 방송영상학과

제작자 진성우, 강여진, 안수정, 석민석, 채민규, 김준범

제작시간 11″ 16′

지도교수 박미선

주요내용

프롤로그 : ‘거제자연예술랜드’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어린아이들에게 알리고자 수십 년간 예술작품을 전시했고, 이곳에서 놀이공원에 놀 듯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이성보 할아버지께서 운영해 왔다. 그런 할아버지의 마음을 영상에 담기 위해 ‘거제자연예술랜드’의 공간과 그를 담았다.

 

내용 : 부산에서의 젊은 시절, 어느 한 수석 전시관에서 마주한 돌의 매력에 빠져 작품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 후, 할아버지께서는 서울로 직장을 옮기며 본업과 작품활동을 병행하던 중 그의 고향인 거제에서 한 가지 소식을 전해 듣게 된다. 그것은 ‘해금강’이라는 자연경관에서 자라난 풍란이 값비싸단 이유로 마구 채집당하여 꽤나 훼손되었다는 것이다.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자연보호 활동을 시작하고 난 후, 큰 꿈을 품은 채 거제로 내려오게 되었다.

 

하지만 언제나 순조롭진 않았다. 그의 귀향 후 2번의 태풍과 IMF에 부딪히고 큰 어려움을 겪었다. 그럼에도 인생을 함께하는 안해숙 할머니가 있었기에 견딜 수 있었다.

 

할아버지께서 돌이 물을 만나면 약한 곳은 깎여서 단단한 부분만이 남게 되고, 그뿐만 아니라 색이 짙어져 더욱 아름답게 보인다고 한다.

 

“아즉석 석즉아 (我卽石 石我卽)“

할아버지는 본인이 돌과 같은 사람이라고 칭한다. 흐르는 물과 같은 할머니를 만나 강하고 아름다울 수 있었던 그는 일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돌처럼 한결같은 눈빛으로 전입미답의 길을 거닐 것이다.

 

에필로그 : 할아버지의 인생을 담은 듯한 ‘풍란석부’의 시와 할아버지의 최대 석부작이라 할 수 있는 해금강을 통해 자연에 대한 그의 각별한 마음을 비춰보았다.

 

*사용저작권

1) 사용 글씨체 (유료폰트 / 무료폰트)

Noto Serif KR

Noto Sans CJK KR

 

2) 음악/음향 출처

Roie Shpigler

– The House with the Purple Windows

Rhythm Scott – The Isle

Muted – Staring

Paper Planes – Night Skies

idokay – Chevalet

Beneath the Mountain – Altitude

 

3) 자료화면/그림 출처

2

MOCA

MOCA는 동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내 현장실습공간인 미디어아웃렛에서 기획하고 제작되는 모든 프리미엄 콘텐츠를 인터넷으로 무료 시청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익적 목적의 OTT(Over-the-top) 서비스 입니다.

모든 게시물 보기

MOCA

MOCA는 동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내 현장실습공간인 미디어아웃렛에서 기획하고 제작되는 모든 프리미엄 콘텐츠를 인터넷으로 무료 시청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익적 목적의 OTT(Over-the-top) 서비스 입니다.

언어 선택

태그 구름